conjoined 2019-04-24 11:45:36
0 161

[다양한 심장병] 혹은 [심장병 둘러보기]는 2019년  4월 현재 7개의 쇼케이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 

그중 첫번째가 [정상 심장]이며 심장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. 

 

많은 분들에게 실제 심장을 보여드리면 그동안 그림이나 사진으로 본 심장과 다르다고들 합니다.

심장이 가슴속 좁은 공간에 심낭 이라는 주머니 속에 들어 있고 정교하고 깜찍하게 생겼습니다.

그림이나 사진에서는 혈관과 심방, 심실을 잘 보여드리기 위해서, 과장을 하기도 하고 없는 공간을 만들어각 구조들이 잘 보이도록 하였기 때문입니다.

실제 심장이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는 동영상도 많이 있으니 찾아 보십시오.

 

대지 1.jpg

그림 설명. 좌상) 실제 아기 심장을 특수 처리하여 보여 드립니다. 

우상) 그 심장을 3차원 스캔하여 복제한 것입니다. 

좌하) 심장의 모형을 설명하기 좋게 변형하여 만든 것을 3차원 프린트한 것입니다.

우하) 성인 심장의 관상동맥에 실리콘을 주입하여 관상동맥과 심장 정맥이 잘 보이도록 만들고 사진을 촬영한 것입니다.

이 심장은 별도의 장소에 보관되어 있고 동영상(8분11초)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.

https://youtu.be/ZWlgiHYZ-cw 

 

대지 2.jpg

그림설명. 좌상) 실제 심장을 4 chamber view 로 자른 것을 플라스티네이션 처리한 것입니다. 좌우 심방과 좌우 심실 그리고 삼첨판과 승모판을 잘 볼 수 있습니다. 

좌하) 심장을 shortaxis로 자른 것입니다. 왼쪽은 우심실/좌심실에서 심첨판과 폐동맥/승모판과대동맥 을 향하여 올려다 보는 모습입니다.

오른쪽은 좌우 심방과 대동맥, 폐동맥을 올려다 보는 모습입니다.

우) Parasternal long axis view 라는 단면으로 자른 실제심장입니다. 대동맥이 확장된 것으로 볼 때 고혈압 환자이며 대동맥의 죽상경화증이 관찰됩니다. 

 

20190418_135904.jpg

그림 설명. 실제 전시되는 모습입니다. 상단 좌측에는 3d 프린트심장을 short axis로 자른것입니다. 

상단 우측은 우심방과 우심실(흰 색), 폐정맥, 좌심방, 좌심실, 대동맥 (붉은 색), 폐동맥(청 색)을 보여 줍니다.